공지사항

FAQ

Q자진유급복학 또는 연계된 전공과목 재수강시 ERICA CORE 재수강여부
A

ERICA CORE를 수강한 학생이 

 

자진유급복학 또는 연계된 과목(전공기초 등) 재수강시  ERICA CORE 과목은 재수강 과목이 아닙니다. 

 

또한,   F 로 기재된  ERICA CORE 성적은 삭제됩니다. 

 

 

 

 

 

 

 

 

 

 


Q[수강]신입생이 아닌데 수업을 들을 수 있나요?
A

홈페이지 내 자율수강 신청 방법을 참고하시어 수강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역시 학점 부여는 되지 않습니다. 

Q[시험]CORE인증시험은 어떻게 보나요?
A

CORE인증시험 주간 내 과목별 지정일에 맞추어 LMS에서 시험이 진행됩니다. 

시험 일정은 추후 안내 예정입니다.

 

시험 문제는 객관식 혹은 단답형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출제 범위는 강의 동영상 전범위입니다.

Q[수강]수업은 아무 때나 들을 수 있나요?
A
본 프로그램은 녹화 강의로 진행되어 교육 기간 내에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합니다.

5월 7일 이후는 출석 인정 및 동영상 시청이 불가하오니 기간 내에 수강을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ERICA 역량 새로 배우기 프로그램 (ERICA CORE) 교육 종료일은 5월 7일입니다. 

Q[이수]ERICA 역량 새로 배우기(ERICA CORE) 프로그램 과목의 이수 조건은 무엇인가요?
A
1) 전체 수업의 2/3 이상 출석 

2) CORE 인증시험 60점 이상이며, 위의 두 조건을 충족하면 ERICA CORE 과목을 이수하여 교양선택 1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Q[이수]ERICA 역량 새로 배우기(ERICA CORE) 프로그램의 과목을 이수하지 못하면 어떻게 돼요?
A
ERICA 역량 새로 배우기(ERICA CORE) 프로그램은 ERICA 신입생의 기초 역량을 제고하여 전공 교육 및 융합 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총 3~4회의 인증시험 기회 및 튜터링이 제공되기에 CORE 과목을 성실히 수강하면 충분히 이수할 수 있습니다. 

만약 CORE 과목을 이수하지 못하면, 그 과목과 연계된 전공과목의 학점이 F로 처리됩니다. 

단 이후 여름 계절 학기에 해당 전공과목이 개설되면 그 과목을 재수강할 수 있습니다.

Q[이수]문과생도 CORE 기초 파이썬 과목을 이수해야 해요?
A
CORE 과목은 각 전공 학과에서 신입생의 기초 역량 및 소양의 함양을 위해 지정하기에, 본인 학과에서 지정한 CORE 과목을 수강하면 됩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는 소프트웨어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기에 문과생도 파이썬에 관한 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습니다.

Q[이수]의무 수강과 자율 수강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A
의무 수강은 소속 학과에서 지정한 COER 과목~수강하기>의무수강>학과별지정과목 링크~을 필수로 수강하는 것이며, 자율 수강은 소속 학과에서 CORE 과목으로 지정하지 않은 과목을 수강하거나, CORE 과목의 필수 이수 대상자는 아니지만 수학, 과학, 소프트웨어 관련 소양의 함양을 위해 CORE 과목의 수강을 희망하여 수강하는 것입니다.
Q[이수]자율 수강의 경우에도 CORE 인증시험을 봐야 해요?
A
자율 수강은 교양 학점의 부여 대상이 아니며, 튜터링 및 CORE 인증시험이 없습니다.
Q[학점]ERICA 역량 새로 배우기(ERICA CORE) 프로그램의 과목을 이수하지 못하면, 연계된 전공과목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성적에 상관없이 F학점을 받아요?
A
네 그렇습니다. 

CORE 과목과 연계된 전공과목에서 F학점을 받지 않도록 CORE 과목을 성실히 수강하기를 바랍니다.

Q[학점]CORE 과목과 연계된 전공과목이 없는 경우에는 F학점을 받지 않아요?
A
네 그렇습니다.
Q[학점]CORE 과목을 이수하면 어떤 교양의 1학점을 취득할 수 있어요?
A
이수 조건을 충족하여 CORE 과목을 이수할 경우 교양선택 1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데, 별도의 교양선택 영역은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 1학점은 졸업을 위한 전체 학점에는 포함되나, 교양선택 영역별 지정 이수 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Q[시험]CORE 인증시험은 몇 번까지 응시할 수 있어요?
A
CORE 인증시험은 3월 1차, 4월 2차, 5월 3차, 5월 최종 회차로 총 4회차에 걸쳐 진행됩니다.
이전 CORE 인증시험에서 60점 미만을 취득하여 합격하지 못한 경우, 다음달에 진행되는 CORE 인증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인증시험에 합격하지 못한 경우, 계속해서 5월 최종 회차까지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Q[시험]5월에 진행되는 CORE 인증시험에 불합격하면 어떻게 돼요?
A
ERICA CORE 과목을 이수하지 못하였으므로 교양선택 1학점을 취득할 수 없고 연계 전공과목은 F학점이 부여됩니다.
Q[시험]CORE 인증시험의 난이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A
CORE 인증시험은 CORE 과목을 성실히 수강한 학생이 합격(60점 이상 취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그리고 CORE 인증시험 응시생의 80% 이상이 합격할 수준으로 출제하였습니다.
Q[튜터]튜터한테 어떻게 연락해요?
A
담당 수업 튜터가 운영하는 카카오톡방에서 자유롭게 소통하실 수 있습니다. 
Q[튜터]CORE 인증시험에 불합격하면 튜터링에 필수로 참여해야 해요? 참여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있어요?
A

튜터링은 자신의 부족한 역량을 확인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과정으로 자발적으로 신청하여 튜터링을 받을 수도 있고

인증시험에 탈락한 수강생은 담당 튜터가 개별적으로 연락하여 튜터링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Q[수강]LMS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A
https://lms.hanyang.ac.kr/
메인 페이지에 업로드 된 학습자 매뉴얼을 참고하시어 LMS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Q[수강]수업 관련 자료들은 어디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A
CORE 과목을 수강하는 LMS의 강의 자료실[LMS 바로가기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Q[수강]영상이 나오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요?
A
LMS 및 학습 콘텐츠 사용 시 발생하는 오류는 담당 튜터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